고난주간 예수님의 행적 요일별 정리

고난주간 예수님의 행적 요일별 정리

참고성경: 마태복음17:22-23

22 "갈릴리에 모일 때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기워 죽임을 당하고 23 제 삼일에 살아 나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심히 근심하더라

======================================================================================================

 

예수께서 예루살렘 입성하는 주일부터 시작하여 일주일 동안 고난주간이었습니다.

예수께서 고난주간 동안 무엇을 행하셨는지 요일별로 예수님의 행적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고난주간 요일별 예수님의 행적을 살펴 봄으로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주간을 거룩하고 경건하게 보내기를 바랍니다.

1.고난주간 첫째 날 주일:예루살렘 입성의 날(마태복음21:1~11)

예수께서 예루살렘 입성의 날에 사람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나와 환영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라 하여 종려주일이라 부릅니다..

예수께서 예루살렘 입성하시는 날에 나귀의 작은 것 나귀 새끼를 타셨습니다.

이는 구약성경 스가랴서의 예언대로 이루는 것이었습니다.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스가랴99)"

 

예수께서 예루살렘 입성의 의미는 백성들이 예수님을 왕으로 환영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왕으로 가장 좋은 말을 타고 오시는 것이 아니고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였습니다.

예수님은 다윗의 자손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들에게 오셨습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 찬양받으시기에 합당하였습니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께서 겸손하게 새끼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 하실 때에 군중들은 자신의 겉옷을 벗어 길바닥에 펴고 종려나무 가지를 길에 깔거나 손에 들고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 호산나"외쳤습니다.

"호산나"의 뜻은 "구원하소서"입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승리를 주신 하나님께 "야웨 호산나 야웨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찬미받으소서"부르짖으며 찬양하였습니다.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우리가 여호와의 집에서 너희를 축복하였도다(시편118:25~26)"

 

2.고난주간 둘째날 월요일: 성전 청소의 날(마태복음21:12~17)

예수께서 월요일 날 성전에 들어가셨습니다.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자를 내 쫓으셨습니다.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셨습니다.

성전에 예수님이 계시면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것을 두고 보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성전은 예수님의 집입니다.

여호와의 집은 기도하는 집입니다.

기도하는 집에는 기도하는 소리가 들여야 하겠습니다.

"내가 그를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은 나의 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이사야56:7)"

 

성전에서 기도의 큰 함성 소리가 들려야 하는데 기도하는 소리는 들리지 않고 세상 시장에서 들리는 장사하는 소리가 들린다는 것은 교회의 타락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성전에 계신다면 갈아 엎어 기경하는 것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라, 지금이 여호와를 찾을 때니 너희 묵은 땅을 기경라, 마침내 여호와께서 임하사 의를 비 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호세아10:12)"

 

여호와의 집에는 기도하는 소리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도하는 소리가 있음으로 예수께서 고쳐주시는 영혼의 거듭남과 몸의 건강함이 되어야 할 줄 믿습니다.

"소경과 저는 자들이 성전에서 예수께 나아오매 고쳐주시니(28:14)"

 

3.고난주간 셋째 날 화요일: 변론의 날과 감람산 설교(마태복음24~25)

예수께서 성전청소를 하심으로 제사장들이 자기 밥그릇 뺏길까봐 예수님을 올무에 빠뜨릴려고 많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을 향하여 "화있을진저"하시면서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라고 꾸짖으셨습니다.

"화 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예수께서 이 날 화요일에 감람산에 올라가셔서 제자들에게 고별 종말설교를 하셨습니다.

마태복음24장과 25장을 감람산에서 설교하신 말씀이라 감람산 설교라 부릅니다.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 무슨 징조가 있을지 " 제자들의 질문에 7년 환란 전(마태복음24:3~14)과 가장 큰 환난의 후3년 반의 이스라엘의 구원과 7년 환난이 끌 날 때 예수님의 지상재림을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2432절부터 마태복음2546절까지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일곱 가지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첫 번째 비유는 무화과 나무의 비유입니다.(24:32~36)

두 번째 비유는 인자의 임함이 노아 때와 같다는 것입니다.(24:37~39)

세 번째 비유는 데려감을 당하는 것과 버려둠을 당할 것입니다. (24:40~44)

네 번째 비유는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과 악한 종입니다.(24:45~51)

다섯 번째는 열 처녀 비유입니다.(25:1~13)

여섯 번째는 달란트 비유입니다.(25:14~30)

일곱 번째는 인자가 모든 천사와 올 때에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비유입니다.(25:31~46)

 

4.고난주간 넷째 날 수요일: 사랑과 배신의 날

1>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옥합을 붓다(요한복음12:1~8)

막달라 마리아와 향유 옥합에 얽힌 오해한 여자가 지극히 비싼 향유를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 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향유냄새가 집에 가득하였습니다.

이것은 본 제자들이 비싼 걸 허비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차라리 비싼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자는 가롯유다였습니다.

가롯 유다는 가난한 자들을 생각하는게 아니었습니다.

가롯 유다는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가는 자입니다. 즉 공금횡령하는 자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날 공산주의자들이 인민민주주의라 하여 노동자를 위하는 것 처럼 무상공급, 동일 노동 52시간, 동일임금을 말하지만 실상 갈취하고 다 같이 가난하고 통제하고 자유없는 사회주의를 만드는 간교하고 교활한 미혹임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교회가 없는 공산주의는 가장 위험한 기생충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교회가 있어 자유의 가치를 가지는 자유 민주주의와 자유 시장경제를 가지는 것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마리아가 매우 귀한 향유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에게 행하는 것을 보고 사람들은 화를 내었지만 예수님은 마리아를 칭찬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만두라 너희가 어찌하여 그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마가복음14:6)"

 

좋은 일이 무엇이겠습니까?

사람들이 보기에 마리아가 매우 귀한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의 머리와 발에 붓는 것이 향유를 허비하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리아를 칭찬하셨습니다.

사람들이 보기에 안좋은 일로 보여도 예수님이 보시기에 좋은 일이었습니다.

사람의 생각은 어리석게 하는 것이요 영의 생각을 가지고 행하는 것은 예수님을 위하여 행하는 좋은 일입니다.

 

고난 주간에 가장 좋은 일을 행한 것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부은 마리아입니다.

자기의 가장 귀한 것이라도 예수님을 위하여 깨뜨리는 것은 예수님께 칭찬을 받는 가장 좋은 일이었습니다.

예수께서 마리아가 좋은 일 한 것을 복음 전하는 곳에서 기억하게 하셨습니다.

"그는 힘을 다하여 내 몸에 향유를 부어 내 장례를 미리 준비하였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 하시니라(마가복음14:8~9)"

 

 

 

2>가롯 유다의 배신(26:14~16, 14:10~11, 22:3~6)

베다니에서 생긴 일과 가롯 유다가 정말 가난한 자를 생각하였을까?

"열둘 중에 하나인 가롯 유다가 예수를 넘겨 줄려고 대제사장들에게 가매(마가복음14:10)"

가롯 출신의 유다는 예수님의 12제자 중에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돌이키지 아니하고 예수님을 판 죄책감에 견디지 못하여 자살하고 말았습니다.

"또 가롯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라(마가복음3:19)"

 

복음서에서 열두 제자의 이름을 나열하면서 가롯 유다는 제일 마지막 순번에 기록하면서 그에게 따르는 별명은 "예수를 판 자"입니다.

그는 예수님을 3년 동안 따라 다녔지만 가장 변화되지 않은 자입니다.

교회에서 가장 불행한 자는 오래 동안 교회생활을 하여도 숱한 설교를 들어도 그 속에 다른 마음을 품고 있는 자입니다.

 

12 제자 중에 가롯 유다는 바뀌지 않았습니다.

가롯 유다는 언제나 예수님을 이용할려고 하였습니다.

가롯 유다는 예수님의 마음을 품지 않고 자기 뜻을 이룰려고 하였습니다.

겉으로는 아닌척 하면서 몰래 돈을 훔치는가 하면 예수님의 반대편에 있는 자들에게 찾아가서 자기의 스승을 팔아먹는 배신자였습니다.

겉으로 보기에 예수님의 제자였으나 결국은 예수님을 팔아먹는 돈벌이 하는 자였습니다.

예수님은 가롯 유다가 어떤자인지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가롯 유다가 자기 계획대로 하였으나 오히려 예수께서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날 교회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또한 배도하는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세상 정부가 기독교의 교회를 없앨려는 기독교 박해가 있다 할지라고 예수님의 재림이 가까이 오고 있습니다.

가롯 유다는 예수님을 배반하고 은 30냥을 받았으나 자신의 한 짓에 그 마음이 괴로와서 결국은 자살하여 구원받지 못하는 영혼이 되고 말았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죽기까지 충성하는 교회의 지체가 되어 생명의 면류관을 얻는 자들이 되십시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요한계시록2:10)"

 

5.고난 주간 다섯째 날 목요일:성만찬, 고별설교,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1> 최후의 만찬의 날 (마태복음26:17~35)

가룟 유다도 병고치며 귀신을 쫒아내는 권세와 능력을 받고 복음을 전하던 사람입니다.

예수께서 제자들과 다 함께 모여서 마지막 만찬을 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최후의 만찬에서 누가 나를 팔지를 말씀하였습니다.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한 사람이 나를 팔리라 하시니(마태복음26:21)"

예수님을 3년 반동안 따라 다녀도 배반할 놈은 배반하게 마련입니다.

예수님은 자기를 팔 자에 대하여 말씀하였습니다.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으면 제게 좋을 뻔 하였느니라(26:24)"

 

교회에서 목사,장로,권사,안수집사라고 해서 다 같이 예수님을 위하여 있지 않습니다.

예수를 돈으로 바꾸고 파는 자가 많습니다.

오늘날 멀쩡하게 기독교 일 한다고 하면서 예수를 위하여 일하지 않고 예수 이름 팔면서 돈 벌이 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예수를 위한 영혼구원의 목적이 아니고 예수 이름 팔면서 자기 잘 될려고 하는 자들이 여기저기 있습니다.

 

그러나 가롯 유다처럼 결말이 좋지 않습니다.

가롯 유다는 최후에 목매달아 죽었습니다.

 

예수께서 목요일 이 날에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시는 세족식을 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시면서 "너희도 이렇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을 위하여 제자가 되고 직분을 갖는 것은 먼저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행하는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요한복음13:15)"

 

2>고별설교(요한복음13:31~16:33)

예수께서 목요일 성만찬을 하시고 고별 설교를 하셨습니다.

고별 설교의 내용의 말씀이 요한복음 13:31절부터 1633절까지입니다.

예수께서 서로 사랑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예수께서 처소를 예비하러 가실 것과 보혜사 성령이 오실 것과 성령이 하실 일을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환난을 당하지만 담대할 것을 마지막으로 당부하셨습니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요한복음16:33)"

예수께서 제자들이 배신 할 것과 살아나시어 제자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갈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오늘 밤에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기록된바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의 떼가 흩어지리라 하였느니라(26:31)"

 

또한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26:34)"

그러나 베드로는 "내가 주와 죽을찌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고 맹세하였으나 베드로의 맹세는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이 세상은 사람의 의지에 의하여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예수님의 말씀대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 앞에 통회하는 마음과 겸손한 마음으로 믿는 구원함과 용서를 받는 것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3>겟세마네 동산의 기도(마태복음26:36~46)

예수께서 기도의 습관을 따라 감람산이라는 겟세마네 동산에 베드로와 요한을 데리고 올라가셨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곳에 이르러 저희에게 이르시되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하라 하시고(요한복음22:40)"

 

예수께서 반복하여 기도하셨습니다.

"가라사대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어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22:42)"

예수님의 기도가 얼마나 간절하던지 땀이 땅에 떨어져 피방울 같이 되었습니다.

 

6.고난주간 여섯째 날 금요일: 수난의 날- 가롯 유다의 고백

금요일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매달리시는 가장 고통스러운 수난의 날입니다.

예수께서 새벽에 붙잡히시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6시동안 십자가에 못 박힌 채로 매달려 계셨습니다.

마지막 목숨이 끓어질 때까지 가장 고통스러운 6시간이었습니다.

6은 사람의 숫자입니다. 인류역사가 6천년입니다.

전 인류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까지 모든 사람들의 죄를 짊어지시고 매달리는 가장 참혹한 십자가의 고통이었습니다.

예수께서 6시간 동안 십자가에 매달리면서 십자가상의 7언의 말씀을 하셨습니다.

1언의 말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33:34)"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고 비웃고 조롱하는 자들을 위하여 아버지께 일방적인 용서의 기도를 하셨습니다.

 

2언의 말씀: "오늘 네가 나와 함게 낙원에 있으리라(23:43)"

세상적으로 살인의 죄를 지은 두 강도가 예수님의 좌우에 매달렸습니다.

십자가의 극형에서 한쪽 강도는 예수님이 죄 없이 못박힘을 인정하였습니다.

세상법으로 극형에 처한다 할지라도 에수님을 영접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기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강도에게 자비를 베푸셨습니다.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23:42~43)"

 

3언의 말씀: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다. 보라 네 어머니라(19:26~27)"

예수께서 모친 마리아를 보고 여자라 하셨습니다.

요한을 향하여 모친 마리아를 네 어머니라 말씀하셨습니다.

비록 마리아와 요한은 친 모자관계가 아니더라도 그리스도 안에서 아버지 뜻대로 하는 자는 어머니가 되고 아들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12:50)"

 

4언의 말씀: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27:46)"

이 말씀의 외침은 예수께서 얼마나 처절하게 외면을 당하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영적으로도 버림을 당한 것이고 육적으로도 버림당한 가장 처절한 외침이었습니다.

하늘도 침묵하였고 땅도 외면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만큼 예수님은 인류구원을 위하여 영적으로 육적으로 가장 큰 고통이었습니다.

 

5언의 말씀: "내가 목마르다(19:28)"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것은 가장 목마른 것이었습니다.

세상의 어떤 것도 들어가지 않은 육신의 고통을 겪는 목마름을 가지는 것입니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습니다.

 

6언의 말씀:"다 이루었다(19:30)"

예수님께서 오신 모든 사역의 완성이 십자가로 완성하셨습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에게는 미련한 것이나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는 "다 이루심"입니다.

사람은 율법으로 정죄를 받아야 마땅하나 예수께서 율법을 다 이루시는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율법아래 있지 아니합니다.

죄사함을 받는 은혜 아래 있어 예수께서 다 이루셨습니다.

예수님의 사랑이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7언의 말씀:" 내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부탁하나이다(23:46)"

예수께서 금요일 오후 3시 목숨이 끓어지기 직전에 하신 마지막 말씀입니다.

누구나 죽을 목숨입니다.

마지막 숨을 거두기 전에 외쳐야 할 것이 바로 이 말씀입니다.

그리도인의 마지막 숨이 끓어지기 전에 신앙고백은 "내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부탁하는 것"입니다.

죽기 전에 내 영혼을 맡길 때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7.토요일 :안식의 날

예수님의 고난주간이 끝나고 토요일 유월절 이 시작되는 첫 안식일입니다.

안식일은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저녁까지입니다.

예수께서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실 때 6일 동안 창조하시고 제 7일에 안식하셨습니다.

고난주간 6일을 마치시고 제 7일에 안식일을 무덤에서 가지셨습니다.

토요일 잠시 쉬었다가 그 다음날 안식후 첫 날의 부활을 기다리셨습니다.

예수께서 유월절의 어린양이 되어 십자가를 지시고 십자가에 매달리시는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또한 무교절을 이루는 무덤에 들어가셨습니다.

 

8.안식 후 첫 날 :부활하시는 날 되는 주일(주님의 날)

예수님의 부활을 입증하는 6가지 팩트들 예수께서 금요일 운명하시고 토요일 무덤에서 안식하시고 제 3일에 안식후 첫 날 새벽에 죽은 자 가운데 성경대로 부활하셨습니다.

안식후 첫 날 부활하신 날을 주일이라 부릅니다.

그리스도인이 주일을 지키는 의미는 안식후 첫 날 부활하신 예수님을 기억하고 기념함으로 예수님 다시 오실 때 부활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다.

유월절의 어린양 예수님이십니다.

무교절의 무덤에 계심으로 성취하셨습니다.

초실절의 첫 열매로 성취하시는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할렐루야!

고난주간 요일별로 행하신 예수님을 생각하고 바라봄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하고 기도드립니다. 아멘.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1:3)"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