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려 주일의 유래

종려 주일의 유래

종려 주일 (悰櫚週日) (Palm Sunday)

경에서 종려나무(the Palm)는 의, 아름다움, 승리등을 상징했습니다.

그런데 고난 주간의 첫날이 종려 주일로 불리는 것은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당시 메시야로 개선하는 왕처럼 오시는 예수를 환영하는 뜻으로 종려나무 가지를 흔든 데서 유래되었기 때문입니다.

한때 이 주일을 호산나 주일”(Dominica Hosanna)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이것도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시 그의 입성을 환영하는 무리가 '호산나'라고 외친 데서 유래된 말이다.

종려 주일은 옛날 서로마 교회에서는 이날 그리스도의 수난사(受難史)를 낭독했기 때문에 '고난의 주일' (Dominica Passionis)이라고 불리우기도 했다.

종려 주일은 이외에도 '꽃의 날' 이란 뜻에서 Floridum, Dominica Florum 등으로 불리워졌으며, 부활절날 세례를 받기 위해 준비하는 세례 지원자들과 과련하여 '세례 지원자 주일'(Dominica Competentium)이라 불리기도 했다.

우리는 이 날을 맞을 때마다, 지금 당장은 당신께 환호하는 무리들이 곧 당신을 못박으라고 돌변할 자들임을 아시면서도, 즉 며칠 후 당신은 십자가 처형을 당하실 것을 아시면서도 다만 그들 죄인의 죄값을 대신 치루사 구원을 주시려는 뜨거운 사랑으로 백성들의 환호속에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던 주님의 심정을 다시금 헤아려 보아야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바로 나를 위해 주가 당하신 노고와 고난이 그 얼마나 크고 감사한 것이었는지를 다시금 새로이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더욱이 본래 제 2위 성자요 메시야이시면서도 초라하 나귀를 타고 입성하는 주님의 모습에서 우리는 우리의 구속주요 메시야이신 예수님의 겸손과 온유에 대해서 묵상하여야 할 것입니다.

1. 시기

종려 주일은 십자가 수난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공식 입성(入城)을 축하하는 날로, 사순절의 6번째 주일이며 고난 주간이 시작되는 첫날이기도 하다.

2. 유래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은 주께서 자신이 인류의 구원을 위해 메사야로 오셨음을 공개적으로 선포하는 것이며, 또한 일주일 후에 있을 부활의 승리를 예견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백성들이 이날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을 축하하기 위해 종려 나뭇가지를 흔든 것은 종려 나무가 승리의 상징이었고 그리스도를 승리의 왕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종려주일과 관련하여 가장 오래된 자료는 385년경의 에게리아(Egeria)의 순례집입니다. 이에 따르면 동로마 교회 중의 하나인 예루살렘 교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을 기념하는 축하 행사로 종려 행렬 등이 행해졌다고 합니다.

 

종려주일

주님의 승리의 예루살렘 입성을 기념하기 위해 지키는 주일로, 부활절 전 주일이며, 수난주간이 시작되는 주일입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시기 전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군중이 자기들의 겉옷을 길에 펴고 종려나무 가지를 베어 펴면서 "호산나 다원의 자손이여"하고 환호성을 리던 사실을 기념하는 주일입니다 (12 : 13, 7 : 9).

히브리어 '호시안나'(Hosianna)라는 말을 헬라적 표현으로 발음한 것인데, 본 뜻은 '이제 우리를 구원하소서' 또는 "아무쪼록 구원해 주십시오"라는 기도입니다 (118 : 25, 삼하 14 : 4, 20 : 9, 21 : 9, 11 : 9, 12 : 13).

이 말의 기원은 시편 11825절입니이다.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라고 기록하였다.

신약성서 가운데 여섯 번 사용하였는데,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에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21 : 9, 11 : 10)라고 하였으며,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12 : 13, 11 : 9)라고 하여 역시 환호의 소리로 사용하였습니다.

민중들이 호산나를 외친 것은 높은 곳에 계신 하나님을 불러 내려오시게 하는 것입니다(20 : 9). 메시야를 통하여 "우리 아버지 다윗의 왕국이 임한다"(마가)고 했고, "그는 이스라엘의 왕이다"(요한)라고 했으며, 또한 성찬식에 성결하기에 앞서서 세 번 "거룩"과 연결해서 쓰였으나, 떡을 땐 후에는 별로 쓰지 않았습니다.

신약성서에는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기도문이 아니라 환호의 소리로만 사용되었습니다.

-- 종려나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성에 입성하실 때에 사람들이 종려 가지를 들고 호산나라고 부른 사건 때문에 (12:12, 13) 우리 기독교인들은 이 종려나무 (히브리어 '타마르' 영어 'Date Palm')에 호감을 가지는 듯합니다.

목재가 귀했던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지붕을 받치는 기둥이나 간단한 가구를 만드는데 종려나무를 이용했으나 현대는 그 열매만을 사용합니다.

현재 이스라엘에는 기후가 상대적으로 더운 요르단 계곡, 사해 주변, 아라바 계곡 등에서 종려나무를 많이 기르고 있습니다 (사해 가까이 여리고가 종려의 성읍으로 불리웠다. 34:3 대하 28:15).

종려나무는 그 키가 곧고 크고, 또 여름을 지나면서 그 열매가 아주 탐스러워지는데, 아가서 77절은 바로 이런 모습을 노래하고 있습;.

유대인들은 매년 가을의 초막절에 일주일 동안 초막을 치는데 그 초막의 지붕으로 종려나무 가지를 사용합니다. 종려나무는 암나무, 수나무가 있으며 암나무는 5~6년 생부터 열매를 맺기 시작합니다. 50여 년 정도까지는 매년 30 Cm 정도 자라다가 그 이후는 성장이 둔화 되는데, 그 키가 20m 정도 되는 종려나무는 수령이 약 100년 된 것이라고 합니다.

16세기 종교 개혁 이후 고난 주간 의식으로서의 종려 주일 행사들이 폐지 또는 간소화되어 오늘날에는 과거의 풍습과 행사들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종려 주일의 의미는 잊지 않고 교회의 한 절기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3. 풍습

(1) 종려 주일 행진

종려 주일의 행진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에서 유래된 풍습입니다.

예루살렘 교회의 종려 행진은 이날 오후 감람산에 위치한 교회에서 찬송과 화답송을 부르고 교훈서를 낭독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때 주교(主敎)는 그리스도로 상징되어 나귀를 타고 맨 앞에서 행진하였고, 그 뒤를 종려나무 가지와 감람나무 가지를 든 아이들이 따랐습니다.

이러한 종려 주일 행진은 중세 교회에서 흔히 행해졌던 것이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개신교 교회들은 이 축하 행렬은 행하지 않고 단지 인류를 위해 왕으로 오셨으나 고난당하신 예수의 정신만을 기리고 있습니다.

 

4. 관련 성경 자료

(1) 예수의 예루살렘 입성 관련 기사

나귀를 타고 입성하심(21:7)

무리들이 종려 나무를 흔듦(12:13)

무리의 환영을 받으심(21:8,9)

어린이들이 호산나를 외침(21:15)

대제사장과 서기관이 분냄(21:15)

(2) 예수의 예루살렘 입성이 증거하는 것

예수는 메시야이심(1:4)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왕이심(9:27)

겸손의 왕이심(2:6,7)

평강의 왕이심(2:4)

영광과 승리의 왕이 되심(2:9)

영원한 희생 사역의 성취자이심(20:28)

(3) 종려나무의 상징적 의미

의인의 번성(92:12)

아름다움(7:7)

승리(12:13)

우상(10:5)

(4) 나귀 새끼의 상징적 의미

겸손(9:9)

평화(12:15)

수고(10:4)

희생(31:28-31)

(5) 주를 환호하던 군중들의 교훈

순진한 마음으로 메시야를 맞이함(21:8,9)

메시야 예수가 준 구원의 본질을 오해함(6:26,27)

메시야를 배척하고 죽이는 범죄를 자행함(27:21,23)

(6)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 후의 사건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심(21:18,19)

성전을 정화하심(19:45-48)

권위에 대해 바리새인들과 논쟁하심(21:23-28)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을 나무라심(20:45-47)

과부의 연보를 칭찬하심(21:1-4)

가룟 유다에게 배신당하심(22:1-6)

최후의 만찬을 베푸심(26:17-30)

제자들의 배신을 예언하심(26:31-35)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심(26:36-46)

체포되심(26:47-56)

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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