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의 유래와 의미

부활절의 유래와 의미

부활절이란 무엇이며 유래는?

부활절은 예수가 부활한 것을 기념하는 축제의 일요일입니다.

그리스도교의 교의가 출발하는 시발점입니다.

부활이란 말을 라틴어로 그 기원을 찾으면 'surgere(일어나다)에서 다시 일어나다”(resurgere)라는 말이 파생하였고,이 말의 목적분사 'resurrectum'이 명사화하면서 'resurrectio'가 되었고,그것이 영어로는 'resurrection'이 된 것입니다.

한자로 얘기하자면 '부활하다' , 다시 살아나다는 의미이겠군요~

 

왜 부활절을 영어로는 'Easter'라고 하지?

‘easter라는 말은 곧 동쪽에 있는 사람 또는 동쪽에서 온자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동쪽은 해가 떠오르는 곳 orient” 라는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태양이 떠오르듯이 만물이 태어나는 곳이 곧,동양 철학에서도 같은 주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쪽입니다.

따라서 새로 일어난 자를 ‘easter’ 라고 할 수 있는데 그리스도교에는 바로 “Nazaret” 출신 예수를 부활한 자로 믿기 때문에 그의 부활을 기념하는 축일을 ‘Easter’ 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부활절 일요일은 어떻게 정해질까?

매년 부활절 일요일이 3월 또는 4월의 어느 날로 심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어떤 때는 3월 말경이 되는가 하면 때로는 4월의 후반기에 부활절이 되기도 합니다.

그 정해지는 날짜를 알기가 겉으로 보기에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 날짜를 정하는 변수가 두 가지가 있기 때문에 좀 복잡해 보입니다.

첫째 기준점은 아무리 빨라도 부활절은 춘분이 지난 다음에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춘분날이 부활절이 될 수는 없습니다.

둘째 조건은 춘분이 지나고 첫 음력 보름달이 지난 후의 그 첫 일요일이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부활절이 있기 전의 유대인 축제는 어떤 것이 있었나?

유대인에게는 유월절이라는 일 년 중의 최대 축제가 거의 같은 날에 오래 전부터 있어왔습니다.

그 역사는 그들이 이집트에 살았을 때 모세가 일으켰던 기적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집트 탈출을 위한 기적들 중 하나는 이집트인의 장자를 모두 죽이는 기적과정이 있는데,그날 밤 유대인들은 집의 문설주에 양의 피를 발라서 표시하여,죽음의 귀신이 유대인의 장자는 죽이지 않고 그냥 지나갔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즉 그 죽음의 귀신이 유대인이 그들의 문설주에 양의 피를 칠한 집은 그냥 지나쳤다는 즉 Pasca - pass over'하였다는 그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는 축제가 Pasca 축제이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 유대인들은 마침내 파라오의 허락을 득하여 모세의 영도 하에 홍해를 건너가게 되었음도

또한 'Pasca'라고 부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이 대역사적 사건은 유대인에게는 전일 무후한 일대 사건이었으며 최대의 축제일이 된 것입니다.

부활절의 의미?

예수가 토요일(유대인의 휴일)을 지나서 일요일 새벽에 육체와 더불어 온전히 부활하였다는 것, 그가 바로 구세주(Messiah, 또는 Christ)라고 믿는 것이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이것을 만약 온전히 믿지 않으면 그리스도 교인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부활절의 상징물 : 달걀과 토끼

부활절의 상징물은 크게 부활절 달걀과 부활절 토끼 두 가지입니다.

과거 로마인들은 모든 생명은 알로부터 온다고 믿었습니다.

고대 기독교인들은 달걀을 삶의 씨앗이라고 여겼습니다.

이집트, 그리스, 페르시아 등 여러 국가에서는 봄 축제 때 달걀을 여러 색으로 물들이고 교환했습니다.

이것이 예수가 무덤을 열고 부활하는 의미와 가미되어 오늘날 알록달록한 색으로 장식된 달걀이 부활절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토끼는 다산하는 동물로 다산의 신 Oestre”의 상징이었습니다.

부활절 토끼 풍습에 관한 언급은 16세기 독일에서 가장 먼저 보였습니다.

이 풍습은 부활절 토끼가 초콜릿, 캔디, 부활절 달걀 등을 착한 아이들에게 준다고 여겨 아이들이 토끼를 위해 집을 만드는 것입니다.

 

18세기에 독일 이민자들이 미국에 오면서 함께 이 풍습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계란만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부활절은 기독교인, 크리스찬에게는 아주 중요한 날입니다.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